티스토리 뷰

백종원의 더본코리아 상장, 알아봅시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 이번에는 요식업계의 큰 이름, 백종원의 더본코리아가 상장을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을 전해드릴게요.


더본코리아의 상장 준비

더본코리아가 지난 5월 29일 상장 심사를 청구했어요. 상장 심사를 청구하면 보통 6개월 안에 상장이 이루어지죠. 4년 전에도 IPO에 도전했었지만, 코로나19로 요식업계 분위기가 좋지 않아 상장을 철회했답니다.

더본코리아의 체인점들

더본코리아는 정말 많은 체인점을 보유하고 있어요. 저도 다 가보진 못했지만, 정말 다양한 곳에서 만나볼 수 있죠. 2015년부터 다양한 브랜드를 운영하며 현재 총 25개의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가지고 있답니다.

해외 지사와 종속기업

더본코리아는 해외에도 여러 지사를 운영하고 있어요. 청도와 일본 등 해외 지사도 여러 곳입니다. 청도 사업부는 마이너스가 나고 있지만, 일본은 꽤 높은 수익을 내고 있고 미국은 아직 미미한 편이에요.

최대 주주와 지분 구조

백종원 대표가 77%의 지분을 가지고 있고, 2대 주주가 21%를 가지고 있어요. 최대 주주에게 주식 밀집도가 높다는 점이 약점으로 작용할 수 있겠죠. 상장 전까지 지분 조율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업 가치와 재무 상태

현재 총 발행주식수는 11,466,030주로 기업 가치는 약 4,000억 원 수준이에요. 실적이 탄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지난해 매출은 4,107억 원이고 영업이익은 255억 원 수준입니다. 부채비율은 57%로 안정적인 재무 구조를 가지고 있어요.

희망 공모가와 상장 주관사

더본코리아의 희망 공모가는 25,000원에서 30,000원 사이로 예상되고, 상장 후 예상 시가총액은 3,366억에서 4,039억 원이에요. 상장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과 NH투자증권이 맡고 있습니다. 청약을 희망하시면 두 증권사 계좌를 준비해두시면 좋아요.

더본코리아의 비교 기업

주관사인 한국투자증권과 NH투자증권은 더본코리아의 비교기업으로 풀무원과 대상을 선정했어요. 교촌에프앤비가 배제된 이유는 프랜차이즈 업종의 특성상 상장 후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에요. 백종원 대표는 더본코리아가 프랜차이즈에서 밀키트, 각종 양념장 등을 만드는 종합 식품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종합 식품기업으로의 도약

더본코리아는 2021년부터 요리학원, 창업 세미나, 출판업, 요리지도업 등 교육 관련 사업도 추가하면서 사업을 확장하고 있어요.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더욱 기대됩니다.

https://biz.chosun.com/stock/market_trend/2024/06/13/EEHXK3C6YVEVLPPUGOUHFV6FLU/?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

 

백종원 더본코리아, ‘비교기업’ 교촌치킨 주가 급등에 함박웃음… 4000억 몸값 상장 순항

백종원 더본코리아, 비교기업 교촌치킨 주가 급등에 함박웃음 4000억 몸값 상장 순항

biz.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