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6월 CPI 발표, 점도표, 금리인하와 FOMC 일정

안녕하세요! 오늘은 6월 CPI 발표와 FOMC 일정에 대해 이야기해볼게요. 미국에서 CPI 발표와 FOMC가 동시에 열리는 경우는 흔하지 않은데요, 이번에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자세히 알아보죠.

1. CPI 발표 결과

6월 CPI 발표에서 시장의 예측은 3.4%였지만 실제로는 3.3%로 예측치를 하회했어요. 이는 전월 대비 0.1%p 감소한 수치로, 인플레이션이 정체되었던 상황에서 긍정적인 결과로 받아들여졌습니다. 연준과 투자자들 모두 이번 결과에 안도했습니다.

2. CPI 추이와 시장 반응

지난 몇 달간 CPI는 둔화되기보다는 오히려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어요. 이로 인해 금리 인하가 쉽지 않은 상황이었죠.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FOMC 회의 직후 인플레이션 목표 2%대를 재확인하며 금리 인하를 서두르지 않겠다고 밝혔어요.

https://www.sedaily.com/NewsView/2DAG4KMJDY

 

연준, 6월 FOMC “연내 금리 1회만 인하”…기준금리 동결

국제 > 경제·마켓 뉴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6월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함께 제시한 점도표에서 올 연말까지 1회만 낮출 것이라는 전...

www.sedaily.com

 

3. 미국 증시와 비트코인에 미친 영향

CPI 발표 후 미국 증시와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했어요. 하지만 FOMC 회의 후 파월 의장의 금리 인하 관련 발언으로 상승폭이 줄어들었습니다.

4. FOMC 회의 결과와 점도표

이번 FOMC 회의에서는 금리가 동결되었고, 점도표에 따르면 올해 말 금리 수준은 5.1%로 예측되었어요. 점도표는 FOMC 위원들의 금리 전망을 나타내는 중요한 데이터입니다.

5. 금리 인하 시기

금리 인하는 결국 할 예정이지만 언제일지 명확하지 않아요. 패드워치는 9월로 예상하고 있으며, 한국도 미국의 금리 인하 시점에 맞춰 움직일 것 같아요.

6. 향후 FOMC 일정

올해 남은 FOMC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7월: 30일~31일
  • 9월: 17일~18일
  • 11월: 6일~7일
  • 12월: 17일~18일

CPI, PCE 등 경제 지표에 따라 금리 인하 횟수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6월 CPI 발표, 점도표, 금리 인하와 FOMC 일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